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시황-전망-기업

[단독] ‘GTX C노선’ 10개 정차역 확정… 추가역 신설은 민간사업자 부담

국토부, GTX C노선 건설사업 관련 설명회서 공식 밝혀

서울ㆍ안양시, 역 추가 요청했지만

국토부, 사업성 이유로 수용 안해

“사업자가 비용 부담ㆍ신설은 가능”

 

  

 

연말 정부가 민간투자사업으로 고시 예정인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C노선 정차역이 10개로 확정됐다. 서울시와 안양시 등이 추가역 신설을 건의했지만, 국토교통부가 이를 수용하지 않은 결과다.

국토부는 지난 5일 GTX-C노선 건설사업 관련 설명회를 열고, 이 같은 계획을 전달했다. 이 자리에서 국토부는 정차역 추가를 검토했지만 역 추가에 대한 사업성이 낮다고 판단, 결국 기존안을 고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국토부가 GTX-C노선에 마련한 정차역은 총 10개다. 이 계획을 변경하고자 서울시 등 많은 지방자치단체는 GTX-C노선 활용 확대와 주민편의 증진 등을 이유로 추가역 신설을 건의해왔다. 구체적으로 서울시는 왕십리역, 안양시는 인덕원역, 의왕시는 의왕역 정차를 요청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추가역 신설을 검토했다. 그러나 낮은 사업성과 공사 지연 등을 이유로 결국 정차역을 새로 만들지 않기로 했다.

GTX-C노선에 정차역 신설을 요청한 한 지자체 관계자는 “국토부가 기존안을 고수한 것은 주민 민원을 깡그리 무시한 처사”라며 “대응방안 마련을 서둘러 착공 전까지 정차역 신설을 지속적으로 건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역 추가 가능성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이 설명회에서 국토부는 정차역 신설 여부는 민간사업자가 고민할 사안이라고 정리했다. 이어 역 추가에 대한 비용과 노력 등은 민간사업자의 몫이라고 덧붙였다.

다시 말하면 민간사업자가 정차역 신설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더 짓고, 필요없다고 보면 10개역을 유지하라는 것이다. 대신 역 신설에 드는 비용 등은 사실상 전면 민간사업자가 부담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 설명회에 참석한 한 건설사 관계자는 “BTO(수익형 민간투자) 방식이라 사업성이 불분명한데, 민간사업자한테 역 신설에 대한 부담을 거의 지라고 하면 누가 역을 새로 만들겠냐”고 토로했다.

이 자리에서 국토부는 연내 고시에 대한 의지도 분명히 밝혔다.

GTX-C노선은 4조원 이상을 투입해 양주 덕정역과 수원역을 연결하는 광역 급행철도(총 74.8㎞)다. 정부과천청사역과 도봉산역 구간은 신설하며, 수원역과 정부과천청사역 및 도봉산역과 덕정역 구간은 기존 경원선ㆍ과천선ㆍ경부선 철로를 같이 쓴다. 오는 2027년 완공 예정이다. 

 

최남영기자 hinews@

출처:https://www.dnews.co.kr/uhtml/view.jsp?idxno=202011061652410800715